Research

메탄의 산화이량화 반응 (Oxidative Coupling of Methane)


리그닌의 촉매화학적 분해 (Catalytic Depolymerization of Lignin)
- 목재, 풀, 폐자재, 농업 부산물과 같은 다양한 바이오매스로부터 얻어진 리그닌은 생물학적, 화학적 분해 방법을 이용하여 유용한 물질로 전환할 수 있다. 촉매화학적 분해 방법은 바이오매스를 열처리하여 액상의 탄화수소 혼합물인 바이오오일과 일산화탄소, 이산화탄소 등으로 구성된 바이오가스, 탄소덩어리인 바이오촤를 생산한다. 생산된 액체 바이오오일은 촉매화학적 전환 기술을 통해 석유와 유사한 액체 탄화수소 혼합물로 전환되며, 바이오가스는 석유화학산업에서 널리 알려진 다양한 공정을 통해 가치있는 화합물로 전환된다. 탄소로 이루어진 바이오촤는 다양한 산업/공정의 원료로 사용할 수 있다.
- 우리 연구팀에서는 특히, 다양한 반응 조건의 최적화를 통해 최대의 고품질 바이오오일 생산을 목표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생산된 바이오오일은 이후 촉매화학적 업그레이딩 공정의 원료로 사용된다.




바이오오일/바이오매스 유래 화합물의 촉매화학적 업그레이딩을 통한 석유대체 연료 및 정밀화학제품 생산 (Catalytic Upgrading of Bio-oil and Biomass-derived Chemicals to Produce Petroleum-Alternative Fuels and Fine Chemicals)
- 석유 등 화석에너지의 고갈로 석유에서 생산하던 다양한 연료 및 화학제품들을 생산할 다른 방법이 필요하게 되었으며, 바이오매스는 꾸준한 생산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
- 우리 연구팀에서는 바이오매스로부터 얻어지는 액상의 바이오오일로부터 다양한 원료를 생산하는 촉매화학공정을 개발하고자 하며, 특히 공정의 핵심이 되는 촉매를 개발하고 촉매 및 촉매 반응의 특성을 학술적으로 이해하고자 한다.




촉매/단열재 재료로서 에어로젤 합성 (Design and Preparation of Aerogels for Catalysis and Insulation)
- 에어로젤은 단열재로서 매우 우수한 성질을 가지며 솔-젤 법을 이용한 합성을 통해 다양한 특성을 부여할 수 있다. 
- 또한, 에어로젤은 높은 표면적을 가지고 있어서 물질의 표면 특성을 최대한 활용해야하는 촉매나 센서 등으로 사용할 때에 좋은 활성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 우리 연구팀에서는 다양한 에어로젤을 합성하고 이들의 단열 특성 분석을 수행하여 젤의 다양한 특성을 이해하고자 한다. 또한 에어로젤 촉매를 제조하여 다양한 화학 반응에 적용하고자 한다.

Comments